본문 바로가기
Monitoring/Grafana

[모니터링] Grafana | 대시보드 보기 권한 설정 방법

by 인프라보이 2020. 4. 24.

Grafana 대시보드를 통한 AWS Cloudwatch 메트릭 모니터링 화면

Grafana는 모니터링을 위한 시각화 오픈소스 모니터링 도구이다. 자체 Grafana에서 API를 통해 외부 모니터링 도구와 연동할 수 있지만 이 또한 외부 모니터링 도구에서 제공하는 Metric을 Grafana에서 보여주는 용도가 강하다.

최근에는 오픈소스 모니터링 도구로 Zabbix를 대다수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다. Zabbix 4 버전에서도 시각화를 위한 대시보드 그래프가 개선이 되었지만 Grafana의 깔끔한 UI를 대체할 수는 없다. 

Grafana는 사용자 관리도 할 수 있으며, 특정 사용자에게 특정한 대시보드만을 보여주기 위한 방법을 공유합니다.

1. 대시보드 폴더를 분리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분리방법은 Dashboard항목에서 Manage에서 분류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2. 권한을 부여할 Team을 생성합니다. Team은 Grafana 콘솔 접속 후 좌측 톱니바퀴 모양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Configuration 항목이 나타나고, 하위에 Teams 메뉴가 있습니다.

3. 메일 연동을 하였으면, "Configuration/Users"에서 Invite를 하면 되지만 그런 게 없었으니 "Server Admin/Users"에서 사용자를 만든다. 

4. Server Admin항목에서 "New User"를 생성한다. Server Admin에서 생성한 User는 Configuration Users 항목에 자동으로 등록이 되며, Configuration Users에서 생성한 User에 권한(Role)을 부여할 수 있다. 
  권한은 Admin, Viewer, Editor 3가지 권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Configuration 항목의 "Team"메뉴에서 방금 생성한 New User를 Team에 Add 한다.

6. 권한 설정을 위한 대시보드 설정 -> Permissions에서 지정한 Team에 View권한을 지정 후 추가한다. 
    User 권한은 Admin이고, Team 권한은 Viewer 일 때, User Admin 권한이 상위 권한으로 동작한다. 
    반대로 User 권한이 View이고, Team 권한이 Admin으로 대시보드 권한이 주어졌을 때, Admin 권한이 상위 권한으로 동작한다.

7. View 권한이 부여된 사용자도 Export CSV 기능은 사용할 수 있다. 모니터링 기간 별 CSV로 내보낼 수 있어 특정 기간 동안의 모니터링 지표를 확인하기 쉬우며 보고용으로도 적절하다.

지표별 시간대 순으로 보이며, Excel에서 데이터 불러오기 후 데이터 구분(세미콜론)을 적용하여 아래와 같이 값을 확인할 수 있다.

[Grafana 서버 정보]
 Platform : VMware Virtual Machine
 O/S : CentOS 8
 CPU : 2 vCPU
 Memory : 6 GB
 Disk : Total 20GB (Used 5GB)
 Grafana v6.5.2 (742d165)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