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Cloud Platform

[GCP] Google Cloud Platform | IaaS 3 Tier 아키텍처

by 인프라보이 2020. 4. 27.

GCP IaaS 3 Tier Architecture

Google Cloud Platform(GCP)를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아키텍처 다이어그램을 작성하였습니다. 

기업형 대부분 3 Tier(WEB / WAS / DB) 아키텍처는 저런 구조를 가지며, WEB서버와 WAS서버 사이의 로드밸런싱은 WAS가 인스턴스 그룹으로 분류되어 Auto Scaling을 구성한 경우 사용할 수 있다.  프로젝트나 서비스 별로 WEB과 WAS를 합쳐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어 2 Tier 구조도 가능합니다. 

GCP를 시작하기 전, Compute를 생성해서 접속하는 테스트는 의미가 없습니다.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는 단일 서버보다는 보안과 성능을 염두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IaaS 환경을 기본 구성안으로 여기서 쪼개고 쪼개서 MSA, 컨테이너 아키텍처도 가능할 것입니다.

친절하게도 Google Cloud Platform(GCP)는 AWS 전문가를 위한 Google Cloud 문서 자료도 제공하여 AWS에서 사용했던 기능들을 비교하고 쉽게 적응할 수 있는 방법도 제공합니다.

https://cloud.google.com/docs/compare/aws?hl=ko

 

AWS 전문가를 위한 Google Cloud Platform

Google Cloud Platform 및 AWS의 각 서비스에 대한 설문조사

cloud.google.com

Google Cloud Platform(GCP)는 컨테이너를 관리하는 쿠버네티스(Kubernetes)가 최적화가 되어있으며, 최근 인프라 트렌트가 마이크로서비스(MSA)화 되어가므로, 후발 주자로 완벽 대비를 한 Azure보다 더욱 빠르게 클라우드 시장을 잠식할 것으로 보입니다. 

클라우드 후발주자로 급부상하고 있는 GCP가 더욱 급부상 할 것으로 판단되는 것은, 모든 IT기술에 대한 참고자료로 Google을 사용하며, Youtube를 통한 기술교육 강의와 GCP App의 편리성이 너무 매력적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GCP 프로젝트로 각각 서비스를 배포하여 적용해보고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기본적인 Compute Engine을 통한 테스트용 서비스를 구축 후 또다른 프로젝트로 Container로 개별 Pop을 만들어 비교하고 성능테스트까지 진행합니다.

 

728x90

댓글